top of page

Gina Sohn

지나손은 프로젝트의 주제에 따라 설치, 사진, 영상, 회화, 판화, 조각, 드로잉,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세스를 제시하며 재료와 물성을 탐구한다. 외부(자연/대지)와 내부(갤러리)를 자유롭게 드나들며 공간적 융합을 모색한다. 특정 주제가 두 공간에서 어떤 연결성으로 사물과의 관계를 끌어내는지 연구하며, 관객이나 자연의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한다. 특히 대지에서는 자연의 맥동에 의해 작가의 의지가 변이 되거나 해체되는 과정을 지켜보는데 작업의 목적을 둔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드로잉과 회화가 연결되는데, 지나손에게 드로잉은 대지미술 작업의 시작이자 끝이다. 다양한 자연 드로잉에서 오브제로 인식되는 개념적 기하학까지 다채롭게 변주된다. 윤진섭/미술평론가 “지나손은 대지를 상대로 드로잉을 하는 작가다. 그만큼 스케일이 크다. 관객들의 메시지가 쓰인 천 여 개의 튜브를 묶어 바다에 띄우는가 하면, 드넓은 허공에 시커먼 연기가 뿜어나오는 연막탄을 손에 든, 검정 옷을 입은 예닐곱 명의 행위자들이 밀밭을 질주하는 장관을 연출하기도 한다. 최근에 그녀는 염소와 함께 드로잉을 하는 퍼포먼스를 벌여 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은 바 있다. 이처럼 지나손의 드로잉은 종이건, 옷칠을 한 천이건, 특정한 소재나 재료에 국한하지 않고 드로잉의 지평을 넓히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드로잉을 대하는 작가의 개방적인 태도는 실험성을 요체로 삼는다. 식물을 비롯하여 동물, 인물, 자화상 등이 뒤섞인 화면은 일견 난해해 보이나 작가의 의식과 무의식이 표출되는 장소이다. 지나손은 화면 위에서 자신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Yoon Jin-seop, art critic "Jina Sohn is an artist who draws against the earth. That's how big the scale is. More than a thousand tubes with messages from the audience are tied up and floated in the sea, while six or seven actors in black clothes, holding smoke bombs in their hands, create a spectacular view of running through the wheat field. Recently, she caught the attention of the audience by performing a performance of drawing with a goat. In this way, Gina Sohn's drawing is not limited to specific materials or materials, whether it is paper or cloth coated, but is devoted to expanding the horizon of drawing. The artist's open attitude toward drawing takes experimentally as a key factor. The screen, which is a mixture of plants, animals, characters, and self-portraits, seems difficult at first glance, but it is a place where the artist's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are expressed. Gina Sohn is trying to have a constant conversation with herself on the screen."

사진2)해변에 집 한채 분량의 조선시대 기와를 설치하여 대지미술 철학을 표현한 현대미술가 지나 손의 2021년 작업.jpg

works

bottom of page